<파라바라> 개인정보 처리방침 


<파라바라>는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라벨링)]

 







[목차]

  •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수집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열람청구

  •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

  • 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

  •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정보주체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수집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파라바라>는 다음과 같이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서비스

수집 목적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회원식별 및 회원제 서비스 제공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상담  목적

[필수] 성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성별, 닉네임, 동일인식별정보(CI), 중복가입확인정보(DI), 아이디, 고충처리∙상담을 위해 필요한 정보(상담내용, 앱 내 채팅기능을 사용한 채팅 내용, 상품 구매정보)

[선택] 프로필사진


회원 탈퇴시까지

※단, 관계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조사 종료시까지

파라페이 서비스

대금결제∙수납∙정산, 계약이행(통신판매업 한정), 환불 처리 목적

[필수] 성명, 결제정보(신용카드 정보, 은행계좌정보), 상품 구매정보, 동일인식별정보(CI)

회원 탈퇴시까지

※단, 관계법령에 따른 보유기간 동안 보존


파라박스 결제 서비스

대금결제∙수납∙정산, 계약이행(통신판매업 한정), 환불 처리 목적

[필수] 휴대폰번호, 결제정보(신용카드 정보)

배송
서비스

상품 구매/판매/환불 시 택배 배송처리 목적

[필수] 택배 발송자 정보(성명, 주소, 휴대폰번호), 택배 수령자 정보(성명, 주소 휴대폰번호)

서비스
개선,
홍보∙마케팅

서비스 이용현황 통계분석 및 활용,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맞춤형 UI제공 등 서비스 품질 개선, 신규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 분석, 맞춤 서비스 제공 목적

[선택] 생년월일, 성별, 동일인식별정보(CI), 중복가입확인정보(DI), 서비스 이용 중 생성된 다양한 자동생성정보 및 서비스 이용기록, 정보주체가 작성하는 게시물/기타 콘텐츠 등 정보, 단말기 정보(OS/화면크기, 디바이스ID), IP주소, 개인정보자동수집장치를 통해 수집된 정보, 위치정보 등

위치기반서비스

가까운 파라박스,
거래가능 지역 확인 목적

[선택] 위치정보

부정이용방지

부정이용방지를 위한 부정이용기록 관리 목적

[필수] 부정이용기록

부정이용 후
10년까지

거래관련 분쟁처리

거래 관련 사기방지 및 분쟁해결 목적

[필수] 판매게시물, 앱 내 채팅기능을 사용한 분쟁 당사자 간의 채팅 내용

작성 후 5년까지


※ 법정 의무 보유기간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 후 파기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법령

보유 항목

보유 기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국세기본법

세법이 규정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5년

전자금융거래법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5년

통신비밀보호법

서비스 방문기록

3개월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파라바라>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2. <파라바라>는 현재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3. <파라바라>는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 <파라바라>는 근거법령에 의거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제공하며, 목적과 다르게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1. <파라바라>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받는 자(수탁자)

위탁업무

보유 및 이용기간

코리아크레딧뷰로㈜

휴대폰 본인인증 및 실명확인 서비스

위탁계약
종료 시,
회원 탈퇴 시까지

㈜유스비

계좌정보와 해당 계좌의 소유자 정보 일치
여부 확인 서비스

㈜파슬미디어

택배배송서비스

㈜루나소프트

카카오톡 알림톡(정보성메세지) 발송 업무

Amazon Web Service(국외)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시스템 관리,
정보 저장

주식회사
채널코퍼레이션

고객상담 대응 및 고객 응대

㈜이니시스

출금, 결제대행 서비스

Amplitude(국외)

사용자 데이터 분석


  1. <파라바라>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2.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

<파라바라>는 일부 업무를 국외 법인에 아래와 같이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수탁업체의 위치

위탁일시 및 방법

정보관리책임자의 연락처

위탁하는 개인정보 항목

위탁업무 내용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이전을 거부하는 방법 및 절차

Amplitude

미국

서비스 이용 시점에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

privacy@amplitude.com

UserID, 서비스이용기록

맞춤형 광고를 위한 행태정보수집

회원 탈퇴 또는 위탁 계약 종료 시

서비스 제공을 위한 데이터 분석 및 처리를 위해 국외에 이전을 거부하실경우 서비스 이용이 불가하며, 회원탈퇴를 통해서 이전을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Amazon Web Services Inc.

미국

https://aws.amazon.com/compliance/contact

수집하는 모든 개인정보

DB 보관 및 관리



개인정보의 파기

  1.  <파라바라>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파라바라>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파라바라>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파기방법

<파라바라>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 등에 관한 조치

  1. <파라바라>는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는 휴면계정으로 전환하고,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분리 보관된 개인정보는 1년간 보관 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2. <파라바라>는 휴면전환 30일 전까지 휴면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에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문자 등 이용자에게 통지가능한 방법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3. 휴면계정으로 전환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 휴면계정 전환 전 서비스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휴면계정으로 전환되었더라도 로그인을 하는 경우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휴면계정을 복원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파라바라>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권리행사는 <파라바라>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이메일,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파라바라>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6. <파라바라>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파라바라>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전담조직 운영, 정기적 직원 교육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개인정보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파라바라>는 정보주체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2.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열람청구

  1. <파라바라>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2.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파라바라>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분

성명 등

연락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직책 : 대표이사

성명 : 김길준

전화번호 : 02-6925-4985

이메일 :
privacy@parabara.kr

개인정보보호 및 개인정보열람청구 담당부서

부서명 : 개인정보 담당팀

담당자명 : 김연중

전화번호 : 02-6925-4985

이메일 :
privacy@parabara.kr

  1. 정보주체는 <파라바라>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파라바라>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권리침해 구제 방법

  1. <파라바라>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충처리 부서

 부서명 : 파라바라 운영팀

 담당자 : 김길준

 연락처 : <02-6925-4985>, <help@parabara.kr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1.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 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개인위치정보의 처리 관련

<파라바라>는 개인위치정보를 처리합니다.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제21조의2에 따른 사항은 <파라바라>가 게시한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1.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 11. 20.부터 적용됩니다. 

  2.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2. 08. 13 ~ 2023. 11. 19 적용(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