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바라> 개인정보 처리방침
<파라바라>는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라벨링)]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수집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파라바라>는 다음과 같이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서비스 |
수집 목적 |
수집 항목 |
보유 및 이용기간 |
회원식별 및 회원제 서비스 제공 |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상담 목적 |
[필수] 성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성별, 닉네임, 동일인식별정보(CI), 중복가입확인정보(DI), 아이디, 고충처리∙상담을 위해 필요한 정보(상담내용, 앱 내 채팅기능을 사용한 채팅 내용, 상품 구매정보) [선택] 프로필사진 |
회원 탈퇴시까지 ※단, 관계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조사 종료시까지 |
파라페이 서비스 |
대금결제∙수납∙정산, 계약이행(통신판매업 한정), 환불 처리 목적 |
[필수] 성명, 결제정보(신용카드 정보, 은행계좌정보), 상품 구매정보, 동일인식별정보(CI) |
회원 탈퇴시까지 ※단, 관계법령에 따른 보유기간동안 보존 |
파라박스 결제 서비스 |
대금결제∙수납∙정산, 계약이행(통신판매업 한정), 환불 처리 목적 |
[필수] 휴대폰번호, 결제정보(신용카드 정보) |
|
배송 서비스 | 상품 구매/판매/환불 시 택배 배송처리 목적 | [필수] 택배 발송자 정보(성명, 주소, 휴대폰번호), 택배 수령자 정보(성명, 주소 휴대폰번호) | |
서비스 개선, 홍보·마케팅 | 서비스 이용현황 통계분석 및 활용,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맞춤형 UI제공 등 서비스 품질 개선, 신규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 분석, 맞춤 서비스 제공 목적 | [선택] 생년월일, 성별, 동일인식별정보(CI), 중복가입확인정보(DI), 서비스 이용 중 생성된 다양한 자동생성정보 및 서비스 이용기록, 정보주체가 작성하는 게시물/기타 콘텐츠 등 정보, 단말기 정보(OS/화면크기, 디바이스ID), IP주소, 개인정보자동수집장치를 통해 수집된 정보, 위치정보 등 | |
위치기반 서비스 | 가까운 파라박스, 거래가능 지역 확인 목적 | [선택] 위치정보 | |
부정이용 방지 | 부정이용방지를 위한 부정이용기록 관리 목적 | [필수] 부정이용기록 | 부정이용 후 10년까지 |
거래관련 분쟁처리 | 거래 관련 사기방지 및 분쟁해결 목적 | [필수] 판매게시물, 앱 내 채팅기능을 사용한 분쟁 당사자 간의 채팅 내용 | 작성 후 5년까지 |
※ 법정 의무 보유기간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 후 파기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파라바라>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파라바라>는 현재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③ <파라바라>는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 <파라바라>는 근거법령에 의거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제공하며, 목적과 다르게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파라바라>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② <파라바라>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의 파기
① <파라바라>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 등에 관한 조치
① <파라바라>는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는 휴면계정으로 전환하고,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분리 보관된 개인정보는 1년간 보관 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② <파라바라>는 휴면전환 30일 전까지 휴면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에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문자 등 이용자에게 통지가능한 방법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③ 휴면계정으로 전환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 휴면계정 전환 전 서비스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휴면계정으로 전환되었더라도 로그인을 하는 경우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휴면계정을 복원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파라바라>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권리행사는 <파라바라>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이메일,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파라바라>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파라바라>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파라바라>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파라바라>는 정보주체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열람청구
① <파라바라>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②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파라바라>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는 <파라바라>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파라바라>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권리침해 구제 방법
① <파라바라>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충처리 부서
부서명 : 파라바라 운영팀
담당자 : 김길준
연락처 : <02-6925-4985>, <help@parabara.kr>
②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③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 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개인위치정보의 처리 관련
<파라바라>는 개인위치정보를 처리합니다.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제21조의2에 따른 사항은 <파라바라>가 게시한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